Home > 연구원소개


안녕하십니까?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1982년 <사회과학연구소>로 출범한 이후, 연구 분야의 확장과 발전을 위해 2007년 삼척캠퍼스의 지역개발연구협력센터 및 지역벤처연구소 등과 통합하여 활동하고 있고, 사회과학 분과학문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한국사회 전반에 대한 사회과학 분야의 기초연구를 수행하면서 이론적 · 경험적 연구를 축적해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과학연구원은 ≪사회과학연구≫(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를 연 2회 지속적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2020 편집위원장 김여진 교수). 뿐만 아니라 연구서 및 지역연구 총서 발간을 통해 학문적 실천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대안들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학술지 논문과 연구 결과물이 발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지금까지 이어져 온 매학기 콜로키엄과 심포지엄을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의 학술모임을 통하여 학문간 소통하고, 연구하고 공부하는 전통을 이어나가되, 지역사회와 한국사회의 사회과학적 현안과 이슈에 밀착하여 탐구하고 토론하는 장(場)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지역의 다양한 이슈를 낯설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윤리성 · 신뢰성 · 융합성 · 다양성을 핵심가치로 삼고, 열림과 긍정학문공동체를 지향해 나가면서 연구원의 사회적 자본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나아가 신진 학자와 연구자들이 연구원에 더 많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확대 · 확충해 나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사회과학연구원의 초석을 마련하고 지금까지의 발전을 위해 봉사와 헌신을 아낌없이 해 주신 분들 ·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조언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2.

사회과학연구원장 旼齋 김대건